치킨은 삼겹살과 더불어 대한민국 외식문화를 대표하는 인기 메뉴다. 한국인의 소울 푸드로 불리는 치킨은 K푸드의 중심에서 외국인들의 입맛도 사로잡으며, 세계 속 K푸드 확산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치킨의 종류 또한 다양해지고 있는 추세다. 관련 업계 종사자들 사이에서는 매년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펜데믹을 겪으며 배달 문화가 일상 속 깊숙이 자리매김한 가운데, 국내 배달 음식 1위 치킨 업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올 한해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치킨메뉴는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살펴봤다.

◆토스트와 정통 양념치킨의 만남! 이삭토스트 ‘리얼 양념치킨’
이삭토스트는 한국식 정통 양념치킨과 토스트가 결합된 신메뉴 ‘리얼 양념치킨’을 출시했다.
두꺼운 치킨 패티로 하나만 먹어도 든든한 포만감을 자랑하는 ‘리얼 양념치킨’은 매장에서 직접 튀겨 바로 만든 통닭다리살 패티를 주재료로 한다. 여기에 가장 잘 어우러지는 리얼양념소스를 활용해 정통 양념치킨의 맛을 구현한 메뉴다.
‘기억 속 오리지널 양념을 그대로’를 슬로건으로, 추억의 정통 양념치킨의 감성을 고스란히 담아냈다는 게 브랜드 측 설명이다. 레트로 디자인으로 제작된 전용 포장지에 담아주는 등 레트로 콘셉트의 디자인 및 패키지 구성을 통해 먹는 즐거움을 배가시켰다는 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가성비를 겨냥한 착한 가격도 인상적이다. 단품은 4600원이며, 음료와 포테이토 팝이 제공되는 세트 메뉴는 7100원에 즐길 수 있다. ‘리얼 양념치킨’을 포함해 이삭토스트의 리얼 치킨 토스트 판매 매장은 이삭토스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해 가맹사업 20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한 이삭토스트는 특별한 달콤바삭함이 인상적인 ‘치킨 스페셜’, 핫 칠리소스의 강렬함이 담긴 ‘핫베이컨 치킨’ 등 토스트에 프라이드치킨이 가미된 리얼 치킨 토스트 라인업을 선보였다. 이어 ‘리얼 양념치킨’ 출시로 인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헬시플레저 겨냥한 건강한 맛! BBQ 리뉴얼 양념치킨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건강한 맛을 추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를 겨냥해 사과 퓨레, 당근, 양파 등 최상의 천연재료로 건강한 단맛을 구현한 리뉴얼 양념치킨을 선보였다.
각종 천연재료와 함께 올스파이스 등 천연 향신료로 감칠맛과 풍미를 더한 BBQ 양념치킨은 옛날치킨 콘셉트의 얇은 튀김옷과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단맛이 인상적이라고. 2030세대와 여성 소비자들의 주문 비중이 높아 건강한 식습관을 추구하는 2030세대 헬시플레저의 니즈를 사로잡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색다른 매콤함을 경험’ 맥도날드 스리라차 마요 햄버거
맥도날드는 매운맛을 선호하는 MZ세대들의 취향을 고려해 ‘맥크리스피 스리라차 마요’, ‘맥스파이시 스리라차 마요’로 스리라차 마요 햄버거 2종을 출시했다.
스리라차 마요 햄버거 2종은 이국적인 매콤함을 자랑하는 스리라차 소스를 베이스로 활용한 특제 소스와 바삭한 치킨 패티가 조합을 이룬 신메뉴로, 화끈하게 맵지만 계속 생각나는 이른바 ‘매콤바삭’의 매력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매콤함을 선사하고 있다.

◆바삭함과 촉촉함, 두 가지 식감을 동시에... BHC ‘더블팝 순살’ 시리즈
BHC는 바삭함과 촉촉함 두 가지 식감이 선사하는 맛의 향연이 입안에서 터진다는 의미를 담아 선사한다는 의미를 담아 ‘더블팝(Double-Pop) 순살’ 시리즈 2종을 출시했다.
이는 프라이드와 양념 2종으로 구성돼 있다. ‘더블팝 순살 양념’의 경우, 바삭하게 튀겨낸 순살 치킨에 토마토 베이스로 발효 콩을 사용한 깊고 진한 바비큐 소스를 버무린 후, 치즈크림소스로 더블 토핑해 풍미를 더한 새로운 양념치킨이다. 풍부한 치즈향의 치즈크림소스가 바비큐 소스의 맛을 부드럽게 만들어 매운맛과 고소한 맛의 조화가 인상적이라는 평을 이끌어내고 있다.
정가영 기자 jgy9322@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