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청단백질’ 알부민은 영양소 전달 운반차

현대인들에게 건강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우리가 매일 소비하는 영양소가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건강 관리의 핵심이다.

 

이 가운데 혈청단백질의 일종으로, 영양소를 전달하고 삼투압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알부민은 우리의 건강을 지키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다. 알부민을 '우리 몸 속 영양소 전달 운반차'라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알부민은 혈청 총단백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 분자와 결합해 우리 몸속으로 운반한다. 이 작은 단백질은 칼슘 등의 영양소를 운반하고, 체내 삼투압 유지에도 필수다.

 

혈액에서 알부민 농도가 낮아지면 혈관 밖으로 체액이 빠져나가며 혈압이 떨어지고 어지럼증, 부종, 복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신장질환이나 영양 부족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알부민의 기능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수면 개선 효과다. 최근 호주 연구에 따르면 알파 락트알부민이라는 형태가 수면의 질과 관련이 있다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알파 락트알부민을 섭취하면 수면의 질과 양이 향상될 수 있으며, 이는 트립토판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트립토판은 세로토닌과 멜라토닌 생성을 도와 수면을 촉진하는 아미노산으로 알려져 있다.

 

알부민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휴식과 양질의 단백질 공급이 필요하다. 육류, 생선류, 계란, 두부 및 유청단백질 등에서 알부민을 섭취할 수 있으며, 균형 잡힌 식단과 충분한 수분 섭취도 중요하다.

 

알부민은 우리가 매일 접하는 음식과 생활습관 속에 숨겨진 작은 영웅이다.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통해 이를 지켜가는 것이 진정한 건강관리다.

 

정희원 기자 happy1@segye.com



[ⓒ 세계비즈앤스포츠월드 & segye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